본문 바로가기
척추센터

송파 척추병원 척추를 안정성을 치료하는 척추유합술 장점은

by 서재곤링커병원 2025. 4. 23.

 

안녕하세요.

송파 척추병원 서재곤링커병원입니다.

척추가 불안정하면 척추뼈가 정상적인 정렬을 이루지 못하고 앞으로 빠져있는 척추전방전위증 또는 척추신경이 지나가는 척추뼈 뒤쪽의 연결 부위가 금이 가거나 끊어진 척추분리증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이나 척추분리증은 그 자체로도 문제가 되지만 또 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이는 척추의 불안정성이 커지면 정렬이 틀어지면서 후관절과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가 가속화되고 신경관을 감싸고 있는 황색인대에 가해지는 하중이 점점 커지면서 두꺼워지는데, 이에 따라 신경 통로가 좁아지는 척추관협착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척추 질환 초기에는 척추 주위의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치료나 재활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척추 주변의 근육을 단련하는 것만으로도 불안정성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주사 치료나 약물치료 등으로 허리 통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병변이 악화돼 근력이 떨어지거나 감각 이상이 진행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수술법으로 척추유합술이 있습니다.

 


척추유합술은 불안정한 척추뼈 사이에 통증을 유발하는 디스크와 후관절을 모두 제거한 후 그 자리를 인공 뼈로 대체하고 척추의 안정을 위해 나사못으로 고정하는 수술입니다. 연결이 약해진 척추 마디와 마디를 하나로 연결하고 고정해 척추의 정렬을 맞춰 통증을 완화하고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이 수술의 포인트입니다.


과거에는 척추유합술 시 10cm 이상 절개가 필요했기 때문에 근육 및 신경 손상을 비롯해 감염, 출혈 등 합병증의 위험이 컸던 것이 사실이지만, 이제는 절개가 아닌 척추내시경으로도 유합술이 가능합니다.


척추내시경을 활용한 척추유합술은 1~2cm 내외로 최소 절개한 후 내시경과 나사못 등 수술 기구를 넣어 모니터로 병변을 확인하면서 수술을 진행합니다. 기존의 수술법과 달리 절개 범위가 현저히 줄어들어 근육 손상은 물론 연부조직의 손상이 적어 수술 후 통증이 상대적으로 적고 짧은 입원 기간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복귀도 빠릅니다.


또한 수술 위험부담이 큰 만성질환 환자나 고령 환자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척추뼈에 나사못을 박는다는 사실 때문에 유합술을 꺼리는 환자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하지만 불안정한 척추는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통증을 비롯한 보행장애, 하지방사통을 등을 유발해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합술이 꼭 필요한 척추 상태라면 수술을 무조건 피하기보다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필요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이상으로 송파 척추병원 서재곤링커병원에서 척추유합술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울 척추병원 서재곤링커병원 진료시간]

평일 | 09:00 ~ 18:00
토요일 | 09:00 ~ 13:00
점심시간 | 13:00 ~ 14:00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진료 시간은 병원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예약 전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진료 예약 및 문의사항은 1522-7113 으로
전화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서울 척추병원 서재곤링커병원 오시는 길]

​서재곤링커병원은 송파나루역 4번 출구에서
2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